전세계 어디에서든, 발리를 생각하면 여러가지 이미지가 떠오를 것입니다. 만일 호주에 살고 있다면, 아마도 빈탕 싱글렛과 해변가의 바들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아름다운 해변과 아주 밝은 이미지를 그릴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그것이 어떤 것이든, 발리에 대해 떠올리는 한가지 사실 – 그것은 다이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세계 최고라는 점입니다.

만일 발리 또는 발리 주변에서의 다이빙을 생각하고 있다면, (또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더라도) 지금 추천하는 다이브 사이트들은 여러분들의 최상단 리스트에 올리시길 바랍니다.

USAT Liberty Wreck, Tulamben (USAT 리버티 렉, 뚤람벤)

Bali - USAT Liberty

이 렉 다이브는 최고의 다이빙 사이트 목록에 빠지지 않고 포함되어 왔으며, 그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해안에서 불과 40미터 떨어져 있고, 120미터 크기의 난파선이 20미터 바로 아래 물 속에 잠겨 있습니다. 이 다이브 사이트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정확한 이유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것은 어쩌면 다양한 해양 생물이나 난파선을 둘러싸고 있는 검은 모래일지도 모릅니다 – 그러나 확실한 것은 여러분이 물속에 들어가는 순간 그 특별함을 깨닫게 됩니다.

이 아름다운 다이브 사이트는 다이빙을 처음 하는 다이버, 초보 다이버, 숙련된 다이버, 프리다이버 등; 모든 레벨의 다이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모두가 USAT 리버티에 매혹될 것입니다.
만일 보다 독특한 경험을 원한다면, USAT 리버티에서 나이트 다이빙을 고려해보십시오. 밤에는 해파리 및 다른 해양 생물의 가족들이 깨어나게 되면서 완전히 다른 세계로 변모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Manta Point, Nusa Penida (만타 포인트, 누사 페니다)

bali - manta

만타 포인트는 – 그리고 아마도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 – 개인적으로 최고의 다이빙 경험 중 하나입니다. 이 다이브를 하기 전 기대감이 상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이빙 후 나의 기대치에 절대적으로 그 이상 부합한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곳은 발리 주변의 여러 다른 곳에서 접근할 수 있고, 만타 레이가 여러분 앞에 펼쳐지면 그곳을 발견했음을 알게 됩니다.

인도양과 태평양의 다양한 흐름이 이곳에서 만나면, 식물성 플랑크톤 (만타를 위한 섬세함) 을 함께 가져옵니다. 이처럼 여러분은 만타를 항상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멋진 많은 것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The Drop Off, Tulamben (드롭 오프, 뚤람벤)

아마도 이름에서 추측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 사이트는 뚤람벤 월 (Tulamben wall) 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떨어져 있습니다. 수심 깊이는 3미터에서 80미터에 이르며 1963년에 아궁 산이 불출한 용암 강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지금은 용암 강과 같은 다이내믹함은 볼 수 없을지 몰라도, 분명히 실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사이트의 깍여진 다양한 형태의 멋짐은 어떤 것에도 뒤지지 않으며 작고 큰 야생 동식물에 대한 관심 여부에 관계없이 이곳 드롭 오프는 여러분의 모든 흥미를 만족시킬 것입니다.

만일 수중 촬영을 사랑하거나 시작하기를 원한다면, 드롭 오프 만큼의 좋은 피사체와 선명한 시야 (보통 15 – 30미터 사이) 를 가진 다이브 사이트를 찾기 힘들 것입니다.

USAT 리버티와 마찬가지로 이 다이브 사이트도 해안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모든 레벨의 다이버가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The Wall, Amed (, 아메드)

또 다른 쉬운 접근성을 가진 다이브 사이트로, 이곳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주공 보트를 타고 짧은 시간동안 타고 가면 도착합니다. 이 장벽은 거대하고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위한 집입니다. 이제껏 보기 힘들었던 피그미 해마류 또는 흑기흉상어를 가끔 볼 수 있고, 가볍게는 에인절피시, 복어, 패러갈전갱이 및 쏠배감펭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Blue Lagoon, Padang Bai (블루 라군, 빠탕바이)

bali - nudi

블루 라군은 매혹적인 사이트입니다. 이곳은 초보 다이버 뿐만 아니라, 감사하게도 보호되고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여유로운 다이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완벽합니다. 시야가 훌륭하게 확보되기 때문에 이 사이트의 아름다움을 탐험하기 위해 너무 깊은 곳으로 모험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양 생물 또한 아름답고 다양합니다 – 노란씬벵이, 곰치, 쑤기미, 나새류, 오징어, 가오리, 통구멍류 등을 찾아 볼 수 있으며, 이것은 단지 몇가지만 언급해 드린 것에 불과합니다! 이 다이브 사이트는 평온하지만 절대 따분하지 않습니다.

Crystal Bay, Nusa Penida (크리스탈 베이, 누사 페니다)

만일 스스로의 행운을 시험해 보고자 개복치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잡고 싶다면, 크리스탈 베이가 최고의 장소입니다. 개복치를 위한 시즌은 7월에서 9월 사이이고, 대략 30미터 수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다이브 사이트는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는 크리스탈 처럼 깨끗한 시야로 부터 따온 이름입니다. 그외 다른 지역 동물로는 노란씬벵이, 가오리, 갯자재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나새류 등이 있습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크리스탈 베이의 조류가 강하기 때문에 개개인 다이브 레벨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가까운 PADI 다이브 숍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Gili Tepekong/Mimpang. (길리 테페콩/밈팡)

Bali - Mola mola

주의하세요, 이 다이브 사이트는 강한 조류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경험이 많은 다이버들은 더 모험하기를 원하고, 이곳의 스펙타클함을 기대합니다. 좋은 점은 테페콩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 밈팡에서 다이빙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곳의 수중 세계는 아름다운 암석, 다채로운 해양 생물, 부드러운 산호로 가득합니다. 또한 약속할 수는 없지만, 7월에서 9월 중 발리를 방문한다면 정말 멋진 개복치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여행갈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발리 지역의 PADI 다이브 숍을 통해 여러분의 다이브 여행을 계획해 보세요.

Share This